양파잼 Onion Jam 
  나는 보통 양파를 5kg씩 사는데, 날이 따뜻해지면서 양파 뿌리 쪽에 하얀 곰팡이가 빨리 피기 시작한다. 그래서 양파를 빨리 써야하는데 양파를 대량으로 소모할 수 있는 게 프렌치 어니언 스프, 양파 잼 등이 있는데 프렌치 어니언 스프는 맨날 해서 식상하다. 그래서 양파 잼을 만들었음. 레시피는 Serious Eater의 Red Onion jam recipe를 참조했다. (링크)


  재료 : 
        
        양파 1kg, 얇게 저며서
        
        레드와인 1 cup, 드라이한 것으로
        황설탕 4 tbsp
        발사믹 식초 2 tbsp
        소금 1/2 tsp
        타임, 잎만 다져서 1 tbsp(없으면 생략가능)
        레몬제스트, 레몬 1~2개 분량



  1. 얇게 썬 양파를 카놀라유나 올리브유 두른 냄비에 투명해질때까지 센불에서 볶는다. 대충 10분에서 15분 걸린다. 센불에서 할거면 타지 않게 계속 뒤적여줘야 한다. 귀찮으면 중불로 해도 되는데 더 오래 걸린다.

  2. 레드와인, 황설탕, 발사믹식초, 소금, 타임을 함께 넣고 불을 올려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, 약불로 내린다. 이렇게 약불에서 수분이 증발해 시럽처럼 바뀔 때까지 끓인다. 대충 1시간에서 1시간 30분 걸린다. 물론 중간중간에 한 번씩 뒤적여줘야함.

  3. 중간중간에 맛을 보고 산미가 부족하다 싶으면 레드와인 식초를 더해도 좋다. 나는 레드와인 식초 1 tbsp를 더 넣었다.

  4. 양파잼이 거의 졸아들 때쯤 레몬 제스트를 넣는다.

  5. 트레이에 옮겨 식힌다.

  6. 살균한 유리 용기에 옮겨 담는다.

  7. 이렇게 만든 양파잼은 햄버거, 바게트, 샌드위치와 매우 잘 어울린다.








  1. Favicon of http://mariabronn.tistory.com Mariabronn 2018.03.26 16:57 신고  링크  수정/삭제  답글

    단맛 많이 나나요? 사진은 짠맛도 날거같은데 ㅋㅋㅋ